2019년 4월 26일 금요일

[리뷰][scheme] Programming and Meta-Programming in Scheme 을 읽고

https://www.amazon.com/Programming-Meta-Programming-Undergraduate-Computer-Science/dp/1461272432
이 책은 얼떨결에 읽게 되었다.

Scheme 관련 책을 골라보려고 샘플을 받았는데 페이지를 넘기다가 얼떨결에 구매해 버린것이다!
게다가 만원 2만원도 아닌 60달러 이상이 되는 책이었다.
Scheme에 대해 꽤나 자세하게 되어있고, SICP에서 설명하는 강의의 내용과 꽤나 비슷한 내용들이 많았다.

SICP를 읽기 위한 전과정이라 생각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일단 Scheme책이기 때문에 Scheme에 대한 깊은 내용이 나올 때도 있다. 관심이 없지만 아마 다른 Lisp들도 비슷한 컨셉으로 만들어져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들어서 계속 읽었다.

매크로에 대한 내용은 생각보다 많이 나오진 않았다.
오히려 개발에 대한 일반철학을 설명할 때가 좋았다. 아마 그런 걸 더 느끼고 싶어서 SICP를 읽어보려는 걸지도 모르겠다.

아쉬운 점은 해당 사이트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잘 작동하는 것 같지 않았다.
http://www.cs.sjsu.edu/faculty/pearce/scheme/index.html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heap을 구현해보는 것이었다.
아직도 좀 난해한데 나중에 시간 나면 그 부분만 다시 따라쳐보면서 이해해볼까 한다.

글로는 대충 느낌이 오는데 소스코드가 난해하다.
그래서 타입체크 하는 부분을 좀 줄이고 한가지 타입만 저장가능하도록 줄여서 구조를 이해해볼까 한다.

다음은 How to Design Program을 도서관에서 빌려 볼까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